Google+ Friends!

2015년 1월 22일 목요일

[논문리뷰]척추수술 시행 후 수술부위의 감염을 진단하는데 있어서의 18FDG PET/CT의 역할 : Role of 18 F-Fluoro- D -deoxyglucose PET/CT in Diagnosing Surgical Site Infection After Spine Surgery With Instrumentation

[논문리뷰]척추수술 시행 후 수술부위의 감염을 진단하는데 있어서의 18FDG PET/CT의 역할


























2015년 1월에 Spine에 출판된 논문 입니다. 바로 얼마전에 나왔네요.

제목을 보자마자 반가웠습니다.
PET(양전자 방출 단층 촬영기)-CT는 암 진단 시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척추분야에서 사용하지 않는 줄 알았는데요, 척추수술 후 infection진단 용으로도 사용한다고 하네요.

암세포 진단 시, 방사선 동위원소인 18FDG(Fluoro Deoxy Glucose)를 환자에게 주입하여 암세포가 있는 부위에서 glucose(포도당)이 많이 소모되는 원리를 이용하여 infection을 진단하는 것 일까요?


본 연구에서는 2008년부터 2012년까지 후방경유 요추체 유합술(Posterior Lumbar Interbody Fusion)을 시행한 환자 811명을 대상으로 혈액검사 결과와 임상적 증상, PET-CT촬영 결과를 가지고 술 후 감염여부를 조사하였습니다.

조사결과, PET-CT촬영 결과 infection이 있다고 진단된 8명의 환자들은 실제로도 infection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PET-CT는 척추수술 후의 감염을 진단하는데에 있어 효과적이라는 결론 입니다.










척추분야와 관련된 PET-CT논문이 있는지 찾아본 결과, 15개 정도가 검색되었습니다.
막상 쓸만한 논문은 별로 없네요..

아래는 그 중 2개의 초록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