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3월 25일 화요일

기사 review [풍선확장술]

기사 review 

[풍선확장술]
2014-02-11 경제사회부


















50 여성 김모씨는 겨울철 영하의 날씨가 지속되면서 기존에 앓던 허리통증이 더욱 심해져 병원을 찾게 되었다 씨는 날씨가 추워지면서 허리뿐만 아니라 엉덩이다리까지 찌르는 듯한 통증을 느끼게 되었고 심지어 걷기 힘들 지경까지 이르렀다 씨는 ‘척추관협착증이라는 진단 결과를 듣게 되었다.

겨울철 더욱 심해지는 척추관협착증은 주된 원인이 노화이기 때문에 40대를 시작으로 50~60대에 주로 나타난다척추관협착증은 노화가 진행되면서 허리가 불안정해지면서 가시뼈가 자라나거나 인대가 두꺼워져 신경이 압박을 받게 되어 나타나는 질환이다.이러한 척추관협착증은 허리를 통증이 심하며 허리보다 엉치다리발의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도 많다

척추관협착증 초기에는 물리치료나 약물치료가 가능하지만 중증 이상일 때에는 다양한 비수술 치료법을 시행하게 된다.다양한 비수술 치료법 최근 풍선확장술이 도입되어 척추관협착증에 효과적으로 치료가 가능해 주목을 받고 있다풍선확장술이란 좁아진 척추 신경 통로에 가는 (카테터) 이용해 풍선을 직접 넣고 부풀려 여유 공간을 넓혀주는 비수술 치료법을 말한다.풍선확장술은 신경성형술보다 발전된 형태의 비수술 치료법으로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심한 하지방사통 보행장애가 있는 척추관협착증까지도 치료가 가능한 시술법이다또한 난치성 척추협착증 환자의 만성통증 감소와 기능 개선에 성공함으로써 통증 감소만을 가져왔던 기존 치료의 한계를 뛰어넘는 획기적인 치료법이다.

풍선확장술을 시행할 있는 경우로는 기존 비수술 치료법으로 통증완화 효과가 없는 환자중증도 이상의 척추관협착증 환자척추수술 통증이 있는 환자척추관협착증이 심해 보행에 장애가 있는 환자에 적용할 있다.달려라병원 척추전문의 이성우 원장은 “풍선확장술은 시술시간이 10 이내로 매우 짧고 간단하며 입원을 요하지 않기 때문에 바로 일상생활을 있으며 환부에 따로 절개를 하지 않고 얇은 바늘을 삽입하기 때문에 출혈이 거의 없고 회복이 빠르다풍선확장술을 통해 즉시통증감소 효과를 있으며 간편한 시술법으로 인해 환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전했다

또한 척추관협착증의 치료법 최소침습 척추유합술은 심한 척추 불안정증을 동반한 척추전방전위증과 심한 척추관협착증의 경우 시행하는 치료법으로 작은 상처로 수술이 가능하고 수술 수술부위 통증이 적어 회복이 빠르다또한 신경사이인 추간공 접근법을 이용하므로 신경손상의 위험이 적고 현미경과 미세도구를 이용한 수술방법으로 주변 정상조직의 손상을 최소화 있어 수혈이 거의 필요 없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이성우 원장은 “최소침습 척추유합술은 기존 수술과는 다른 경로로 접근하므로 재수술의 경우 유용한 수술법이다다만 수술 숙련된 전문의가 필요하며 다른 유합술과 마찬가지로 인접분절에 퇴행성 변화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설명했다.

---------------------------------------------------------------------------------

[기사 review]
‘척추관 협착증’을 앓는 환자들은 최소침습 척추유합술이나 신경성형술 등의 치료법을 받아 왔었다.‘척추관 협착증’이란 나이가 들어가면서잘못된 자세문명발달직업적 요인 등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며 척추 중앙의 척추관신경근관 또는 추간공이 좁아져서 허리의 통증을 유발하거나 다리에 여러 복합적인 신경증세를 일으키는 질환을 말한다허리 디스크 증상과는 달리 허리를 앞으로 굽히면 편하고허리보다 엉치다리발쪽이 아프며앉아 있을 때가 오히려 편함을 느낀다.

척추관 협착증에 대한 기사를 찾다가 최근 들어 ‘풍선확장술’이 비수술 치료법으로 시술시간도 적게 걸리고 환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는 기사를 보게 되었다.‘풍선확장술’은 복지부로부터 신의료기술로 인증받은 안전성/유효성이 입증된 비수술적 치료법으로써 국소마취 꼬리뼈 부위를 통하여 풍선이 내장되어 있는 특수 카테터를 척추에 삽입하여 협착부위에 풍선이 달린 카테터를 이용하여 공간을 확장하여 좁아진 협착부위의 폭을 넓이는 시술방법이다.이를 통해서 신경압박을 해소하고 혈류개선을 시킨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허나 기사를 읽어보니 전체적으로 ‘풍선확장술’만을 옹호한다는 느낌이 들었다.

기사에 따른 시술시간은 10 이내로 기재되어있는데 조사해보니 윌스기념병원연세 나무병원마산측추병원 등에 따르면 치료는  20 정도 걸린다고 하며 입원의 경우도 환자의 상황에 따라서 1~2 입원할 있다고 한다.일부 병원에서 시행 되고 있고 환자들의 만족도도 좋다고 하지만 평가는 구체적으로 수치화 해야 필요가 있다고 본다.또한 협착부위에 삽입되는 ‘풍선’이라 불리는 제품의 성질이나 부작용지속기간에 대해 정확한 자료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또한 효과를 확실하게 입증하기 위해서 무작위 대조군 임상연구(RCT) 시행하여 정확한 근거를 내세울 필요가 있다고 본다.

결론적으로는 ‘풍선확장술’ 자체는 협착부위에 풍선을 이용하여 좁아진 부위를 넓여 주는 시술인 만큼 통증만 줄여주는 역할을 근본적인 치료는 어렵다는 생각이 든다.추가적으로 RCT 시행해봐야 있겠지만 잠시 통증을 억제 시켜주는 보다는 장기적으로 보았을 주사치료요법이나 풍선확장술 보다는 내시경 등을 이용한 근본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환자에게 도움을 줄거라 생각된다.

또한 새로운 수술법이나 치료법이 개발되면서 “가장 좋다”, “우수하다”라는 표현을 사용하는데 이러한 표현은 사용 주체에 따라 입장이 다를 있어 객관성이 떨어지는 면이 있으므로 표현에 신중해야 같다.  그리고 병원에서는 유행에 따라 수술법이나 치료법을 권유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알맞은 치료법을 권유하고 환자 본인도 신중하게 선택해야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